통장 개설이나 은행 대출 관련 업무, 부동산 관련 업무 등을 처리하기 위해 급하게 서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미 행정복지센터의 업무시간이 끝이 났고 프린터 출력이 힘든 상황이라면 가장 유용한 방법이 바로 내 주변의 무인민원발급기 서류 발급입니다.
저같은 경우 무인민원발급기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종종 눈에 보이나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어디에 있는지 헤맬때가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는법, 운영시간, 발급서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발급서류
1️⃣ 무인민원발급기란?
무인민원발급기란 우리의 실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각종 민원서류를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장비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구청, 전철역, 민원실, 주민센터, 도서관, 마트 등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15개 분야 120종 이상의 서류가 발급 가능하나, 각 지자체의 현장 여건이나 운영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2023년 3월 현재 5328곳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꽤 많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주변을 둘러보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내 주변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사는 곳 지역별 설치위치를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가 어디인지 알더라도 위를 통해 꼭 확인하셔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365일, 24시간 이용을 목표로 하나 각 설치 위치에 따라 운영시간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위치에 따라 24시간 이용가능한 곳도 있고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서류가 발급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위치와 운영시간을 확인하시고 가셔야 괜히 헛걸음하는 일이 없습니다.
3️⃣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서류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15개 분야 120종 이상의 각종 민원 서류가 발급 가능합니다. 다만 각 지자체의 상황에 따라 발급서류와 발급수수료는 조금 다를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민원 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졸업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이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수 있는 각종 민원서류들의 경우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만 부동산등기부나 법인인감, 법인등기부는 별도의 법원 전용 무인민원발급기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방법
1️⃣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방법
💥 발급받고자 하는 각종 증명서 종류 선택 ➡️ (주민번호 또는 소재지) 정보입력 ➡️ (본인확인이 필요할 경우) 본인 지문 확인 ➡️ 증명서 자료처리 ➡️ 수수료 투입 ➡️ 증명서 발급
무인민원발급기의 사용방법은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각종 서류의 본인 확인을 위해서는 주민번호와 지문 인식을 통해 진행됩니다. 그런데 사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보면 지문인식이 잘 안되어 고생한 적이 많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부동산등기부 등본 발급여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부동산등기부등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등 3종류의 서류를 발급받으시고자 한다면 꼭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서류의 경우 일반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서류 출력이 불가능하고 법원 전용 통합 무인민원발급기에서만 출력이 가능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3️⃣ 어플을 통해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기
무인민원발급기를 찾는 간단한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본인의 스마트폰에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 어플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에 <무인민원발급기>라고 검색하시면 근처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을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해보시면 지문 확인이 생각보다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연세가 있으신 분이나 외부작업이 많은분들은 더욱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지문인식시 최대한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기계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눌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시 위치를 조금씩 조정하셔야 하고 여러번의 시도에도 지문인식이 잘 안된다면 행정복지센터를 찾으셔야합니다.
위에서도 살펴보았지만 부동산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등의 3가지 종류 민원서류는 일반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법원 전용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으셔야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24시간, 365일 이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각 지역의 설치장소나 운영시간에 따라 심야나 주말에는 서류 발급이 안되는 곳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방문전 꼭 확인을 하시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주변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운영시간, 발급서류 등에 관한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에도 강조했지만 무인민원발급기 방문 전 꼭 운영시간과 출력 가능 서류 확인해보시고 가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