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비교 :: 공모주 물량 많이 받는 방법?

2021년 이전 공모주 투자의 경우 청약증거금에 비례해서 공모주 수량을 배정하였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소액투자자들은 인기있는 종목의 공모주 청약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2021년 이후 소액투자자들도 공모주를 통해 수익이 날 수 있도록 공모주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되어 보다 쉽게 공모주 투자가 가능해졌습니다. 공모주 배정방식과 보다 공모주 물량을 많이 배정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배정방식

공모주 균등배정

공모주 균등배정이란 청약증거금에 상관없이 균등배분 물량에 한해서는 청약자들에게 같은 수량의 주식을 배분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보통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배정된 물량 가운데 50%는 균등배정 방식이 적용됩니다.

균등배정의 핵심은 청약을 신청한 사람수(=계좌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균등배정을 할 공모주의 수량이 1000주이고. 100명이 공모주를 청약하였다면 100명에게는 각각 10주씩 배분되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대상 종목의 인기가 많아 균등배정 수량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청약을 할 경우 1주도 배정을 못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2021년 이후 공모주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되면서 소액투자자들도 보다 손쉽게 공모주 투자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모주 비례배정

공모주 비례배정이란 더 많은 공모주 수량을 신청한 사람(=청약증거금을 더 많이 입금한 사람)에게 더 많은 주식이 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돈을 투자한 사람에게 보다 많은 수량이 배분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비례배정 물량이 1000주이고, 총 5000주가 청약신청되었다면 5:1의 경쟁률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내가 공모주 5주를 신청한 경우 최종 1주가 비례배정됩니다. 따라서 내가 더 큰 금액으로 청약증거금을 더 많이 넣은 경우 더 많은 수량을 가져오게 됩니다.

즉, 신청자들이 넣은 증거금 규모에 따라서 배정이 되다보니 고액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방식입니다.

소액투주자에게 유리한 균등배정 방식

공모주 배정방식

위의 표를 보면 2021년 이전 방식과 2021년 이후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된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균등방식이 도입 된 이후의 경우 청약금이 적었던 김OO, 이OO, 박OO은 이전보다 더 많은 수량을 배정받았고 상대적으로 청약증거금이 많았던 허OO, 홍OO은 주식을 더 적게 배정받게 됩니다.

이처럼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 된 이후의 공모주 청약은 투자금이 적더라도 더 많은 청약주식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저같은 소액투자자도 적극적으로 공모주 투자 시장에 진입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공모주 배정 물량을 더 많이 받는 방법

공모주 물량 더 많이 받는 꿀팁

공모주 청약의 기본 이해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현재 청약을 할 경우 공모주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방식을 통해 주식이 배분되게 됩니다. 균등배정의 경우 투자자 모두에게 동일한 수의 주식을 배정하게 되고 비례배정을 통해서는 일반투자자의 청약 수량에 비례하여 주식을 배분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주간사의 증권 계좌를 미리 개설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청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청약금액의 50%인 청약증거금이 필요합니다.

보다 많은 계좌 확보하기

우리와 같은 소액투자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균등배정 물량을 노리게 됩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2021년 이후 시행된 균등배정으로 인해 일반투자자들의 공모주 투자 접급성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균등배정 물량을 노리기 위해 본인의 계좌 이외에 추가로 다른 계좌를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분들의 청약후기를 보더라도 내 계좌 뿐만 아니라, 부부, 아이, 형제, 자매, 부모님 명의의 추가 계좌를 통해 더 많은 균등배정 물량을 노릴 수 있습니다.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청약 신청

주간사가 2개 이상인 경우, 기본적으로 더 많은 공모주 물량을 받기 위해서는 배정 물량 수가 많은 증권사에 청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경쟁률입니다. 배정 물량이 많더라도 청약 경쟁률이 높은 경우 나에게 적은 물량만이 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청약 기간에 실시간 공모주 경쟁률을 계속 확인하다가 마감 직전에 청약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공모주 청약을 하면 조금이라도 물량을 더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전략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보통은 증권사별 최종 경쟁률은 대부분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 투자금 확보

공모주 청약의 경우 보통 단기 투자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약 이후 상장이 되면 단기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인기있는 종목의 경우 균등배정 물량뿐만 아니라 비례배정 물량도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 단기투자이고 물량을 배정받지 못한 경우 청약증거금을 2~3일 내로 환급해줍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마이너스 통장이나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주식담보대출 등을 활용하면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여러번의 경험으로 공모주 투자가 익숙해진다면 균등배정 뿐만 아니라 단기 레버리지를 위해 비례배정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대 청약조건 확인

증권사에는 같은 청약증거금으로 보다 더 많은 수량을 청약 할 수 있는 우대 청약 조건을 두고 있습니다. 본인이 우대 청약조건 대상인 경우 일반 청약한도보다 0.5~3배까지 추가로 청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증권사의 우대 청약조건 대상인지 확인을 해보고 대상이 된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각 증권사 별로 청약한도 우대고객 조건이 다르니 사용하는 증권사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균등배정이 도입된 이후 저와같은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공모주 청약에 접근성이 좋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신규 공모주가 나오면 종목 분석도 해보고 매매 경험도 쌓으셔서 균등배정을 넘어 비례배정에도 참여하여 보다 안전하고 수익나는 매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