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카톡으로 1분만에 발급 받기

때때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택시나 버스, 화물차 등 운전과 관련된 직종에 취업할 때 주로 제출하였으나 최근에는 보험료 할인, 외국 거주에 따른 운전경력 증명, 렌트가 대여 등에서도 꽤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의 경우 무료로 발급이 가능한 서류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발급이 가능한데 아래를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가장 쉬운 방법으로 발급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운전경력증명서란 도로교통법에 따라 본인의 운전 경력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급되는 서류를 의미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에는 본인의 인정사항, 면허 종별 및 번호, 교부 일자 등의 기본 정보가 기재됩니다.

그리고 만약 운전 중 교통사고가 있었다면 사고 일자와 발생지, 인적 피해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됩니다. 또한 그 밖에 법규위반 사항과 관련하여 발생 일자, 위반 점수, 위반 법 조항 등이 상세하게 기재되는 서류입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비교

운전경력증명서의 발급 방법은 크게 경찰서를 방문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활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 3가지 방법 중 카카오톡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발급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경찰서 방문하여 발급 받기
2️⃣ 카카오톡으로 1분만에 발급 받기
3️⃣ 정부24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경찰서에서 발급받는 방법

인터넷으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경찰서를 방문하여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 주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셔서 민원실에 비치되어 있는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시면 발급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내 주변 경찰서 위치 바로 찾아보기?

경찰서에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이 필수이니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만약 개인적인 사정으로 본인 방문이 어려울 경우 위임장을 통해 대리발급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카카오톡으로 1분만에 발급받기

온라인을 통해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정부24를 통해 발급 받는 방법과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중 가장 간편한 방법이 바로 카카오톡을 이용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를 이용할 경우 주민등록등본부터 총 14종의 서류를 간편하게 열람하거나 발급 받을 수 있고 관련 기관에 바로 제출도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카카오톡 전자증명서를 한번 사용한 이후로는 정부24를 방문하지 않고 카톡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24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서비스

정부24 접속

운전경력증명서 온라인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정부24 운전경력증명 발급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아래를 통해 바로 발급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정부24의 운전경력증명서 발급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네이버나 카카오톡 등을 이용한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

본인인증 과정을 거치면 이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의 경우 국문이나 영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문 증명서의 경우 이민이나 해외여행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청인의 성명과 생년월일 등을 확인하시고 아래의 세부 내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 기간 및 수령방법 선택

정부24 운전경력증명서 발급2

운전면허경력, 법규위반 교통사고 이력 등을 확인하려는 기간을 선택하고 발급사유를 작성합니다. 열람용인지 취업이나 기관 제출용인지 간단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과 발급부수 등을 선택하신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화면이 바뀌면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된 운전경력증명서의 경우 프린터 출력 또는 PDF 저장도 가능하니 필요한 방법으로 저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

Q.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시면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영문 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정부24 >>바로가기
📌 교통민원24 >> 바로가기
📌 경찰민원포털 >> 바로가기

Q. 운전경력증명서 대리인 발급을 위한 준비 서류는 무엇인가요?

운전경력증명서의 경우 대리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리인 발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위임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Q. 자동차 과태료를 경감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위택스를 통해 자동차 과태료를 사전 자진 납부할 경우 과태료를 20% 경감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택스 메뉴는 ‘납부하기-지방세외수입’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택스 >> 바로가기


지금까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근처 경찰서를 방문하거나 카카오톡이나 정부24를 통해 무료로 편리하게 발급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하셔서 본인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